H.323 프로토콜을
구성하고
있는
여러
가지
관련
프로토콜의
구조에
대해
알아봅니다.
< 그림1 >
<그림1>은 H.323 프로토콜과 다른 프로토콜과의 관련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H.323 프로토콜은 비디오와 보이스를 둘다 지원합니다.
(참고로 MGCP 는 보이스만 지원합니다.)
위 <그림1>처럼 H.323 에서 비디오 장비를 위한 코덱 으로는 H.261 과 H.263 이 정의 되어 있고 보이스를 위한 코덱 으로는 G. 시리즈의 코덱들이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잘 아시는 MPEG4 비디오 코덱이 H.263 코덱 입니다.
어쨌든 이러한 코덱들을 이용하는 미디어 스트림들은 RTP/RTCP 프로토콜을 이용하고 이것들은 UDP 프로토콜 기반에서 동작 합니다.
지금은 RTP 와 RTCP 프로토콜은 미디어 스트림이 전송될 때 사용되는 프로토콜이라고만 이해해 두십시오. 나중에 RTP와 RTCP 에 대해서도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아래 <그림2>에서 보이듯이 미디어 스트림들은 다양한 코덱으로 인코딩 되며 RTP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전송 됩니다.
< 그림2 >
다시
<그림1>을
보시면… T.120 프로토콜은
H.323 프로토콜내
에서
정의된
또
하나의
프로토콜입니다.
T.120 프로토콜은
데이터
공유를
지원하며
여러
유저들간의
실시간
통신을
위한
프로토콜
입니다.
대표적으로 T.120 프로토콜을
이용한
어플리케이션으로
마이크로소프트사의
화이트보드가
있습니다.
사용해
보신분들도
많으시겠지만
화이트보드를
이용하면
실시간으로
여러
사람의 PC의
화면에
같은
자료를
공유하면서
회의를
하실수가
있습니다.
시스템
컨트롤
프로토콜로는 H.225, H.245, RAS 프로토콜이
있습니다.
H.225 는 ISDN 의 Q.931 프로토콜처럼
콜의
생성과
유지, 종료를
관리하는
프로토콜
입니다.
H.323 프로토콜
과
마찬가지로 Q.931 프로토콜도 ITU-T 에서
발표한
프로토콜입니다.
그래서
실제로 H.225 프로토콜은 Q.931 프로토콜을
모태로
해서
만들어
졌고
매우
유사합니다.
다음으로
H.245 프로토콜은
콜에
참여한
단말
또는
게이트웨이간에
콜의
완성을
위해
필요한
코덱의
선택, RTP 를
위한 UDP 포트의
협의등
콜을
완성하기
위해
필요한
파라미터
값을
교환하기
위한
프로토콜
입니다.
마지막으로
RAS 프로토콜은 H.323 네트워크
내에서
게이트키퍼가
사용될
경우
각각의
단말이나
게이트웨이가
게이트키퍼와
통신을
할
때
사용되는
프로토콜
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시그널링
프로토콜
즉, H.225, H.245, RAS 프로토콜은
모두
다 TCP 프로토콜을
사용합니다.
즉, 보이스나
비디오
같은
미디어스트림은 UDP 프로토콜을
사용하고
콜을
만들기
위한
시그널
트래픽들은
안정적인 TCP 를
이용합니다.
위
내용을
토대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그림3>을
참조
하십시오. 위
내용을
알기
쉽게
표현해
보았습니다
< 그림3 >
예를 들어 두대의 PC가 넷미팅 같은 H.323 어플리케이션을 가지고 Voice Over IP 콜을 한다고 가정하면…
두대의 PC 간의 콜 셋업은 H.225 프로토콜이 담당을하고 두대의 PC 간에 주고받을 보이스 트래픽을 위한 UDP 포트는 H.245 프로토콜을 통해 결정이 됩니다.
그리고 H.225 , H.245 프로토콜을 통해 만들어진 콜에 의해 전송되는 사람들의 목소리는 RTP,RTCP 프로토콜을 이용해 전송되게 됩니다.
오늘은 H.323 프로토콜을 구성하는 각각의 프로토콜의 개괄적인 성격과 전송프로토콜과의 관련성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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